이를 보면 불교의 윤회사상, 업(業)사상 등이 불교의 내세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하는 것은 불교의 내세관에 관련된 사상 중 하나인 극락왕생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문학 작품이다. 극락왕생은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후 다른 세상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한국의 불교 및 불교와 관련된 고전문학
1) 불교와 그 전래
불교란 부처(석가모니)의 가르침 또는 부처가 되기 위한 가르침이란 의미를 지닌다. 다른 종교와 달리 불교는 신을 내세우지 않으며, 지혜와 자비를 중하게 여기며, 부처가 되기 위한 해탈의 경지인 열반에 이름을 목표로 한다. 또한 만물
사상의 내용과, 그것이 우리의 고소설에서 어떤 형태로 발현되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소설 중에 「구운몽」을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불교적 측면에서 고찰과 당대 정치 현실과의 관계, 그리고 실제 작품에서 도교적 측면을 살펴 볼 것이다. 텍스트에 대한 분석은
>의 배경설화는 이러하다.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해 제를 열었는데, 향가를 지어 제사를 지냈더니 홀연히 회오리바람이 일어나 지전이 서쪽으로 날려 없어졌다.
<제망매가>는 <재망매가> 혹은, <제망매가>로 불린다. 이러한 명칭은 불교와 무속신앙의 두 가지 해석에 따라 달리 불릴 수 있다.
불교의 윤회사상에 바탕을 둔 무상의 표현이다. 이러한 허무감은 결국 종교적인 귀의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닦아 기다리겠다." 하여 인생의 허무감을 아미타불에 귀의함으로써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그러나 극락정토는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그곳에 가서 누이를
1. 극락왕생극락왕생이란 해탈을 하여 육도윤회에서 벗어나 극락세계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함
*극락
- 아미타경 : “온갖 괴로움에 시달리지 않고 다만 여러 가지의 즐거움들만 넘쳐나므로 극락이라 부른다.”
- 무량수경 : “삼악도의 괴로움에 시달린다는 말 자체가 없고 단지 자연스레 울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Ⅰ. 서론
불교는 다른 종교와 확연히 구별되는 독특한 종교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인도 정통파 사상의 아트만을 부정하는 무아설이라든가, 형이상학적 희론(戱論, prapanca)을 부정하는 무기설 등은 그 대표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초기 경전에 설해진 최상 법문으로서의 십이연기설은 이러한